말말말

스피치 발표원고 작성 순서&팁

Dianachoi 2021. 12. 1. 20:45

오늘은 발표 내용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발표를 잘 하기위한 여러 구성요소들이 있지만 무엇보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려면 먼저 생각하고 있는 발표 내용을 글로 잘 정리해야 하는데요. 이 과정을 발표 원고 작성이라고 합니다.
학문과 지식 전달과 관련된 발표도 있지만 오늘은 주제에 따른 나의 생각을 발표할 원고 작성 팁에 대해서만 알아볼게요.

1. 브레인스토밍
발표 주제를 중심으로 내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머리 속으로 생각하는 것만으로 잘 되지 않을 때가 많아요. 그럴 때는 마인드맵을 통해 생각하는 것들을 모두 끄집어 내어 적어보도록 해요.

2. TOP3 선정하기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정리한 내용 중에 주제와 가장 관련이 깊거나 발표하고 싶은 3가지 꼽아요. 마인드맵을 통해 주제와 관련된 모든 생각을 나열했다면 이번엔 그중에서 원고작성을 위한 소재를 정하는 과정입니다.

3. WHY? (이유 생각하기)
발표 원고를 작성한 소재를 정했다면 그것들이 주제와 관련하여 어떤 이유로 선정하게 되었는지 생각해요. 이유를 생각했다면 까먹지 않도록 마인드맵을 한 종이에 살짝 기록합니다.

4. 문장 만들기
본격적으로 내용을 작성하는 시간이에요. 선택한 3가지 소재의 소개 순서를 정하고 가장 먼저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첫 번째는 ~입니다.' 또는 '먼저 ~라고 생각합니다.'와 같이 문장으로 시작하세요. 그리고 위에서 진행했던 이유를 바로 다음 문장으로 '왜냐하면 ~입니다.', '이유는 ~입니다.'와 같이 정리합니다. 이렇게 나머지 두 가지 소재도 모두 정리합니다.

5. 원고 읽어보기
작성한 원고는 반드시 입으로 소리내어 읽어봐야 해요. 우리가 글을 쓰다보면 대부분은 자연스럽게 문어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발표원고의 경우는 실제로 발표할 때 사용하는 구어체로 작성되어야 하고 발표자가 구사하기에 어색하거나 어려운 낱말이 있으면 수정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원고를 읽어보면서 추가하거나 바꾸고 싶은 멘트가 있으면 수정합니다.

6. 원고 숙지하기
마지막은 원고를 숙지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단순히 원고를 글자 그대로 외운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렇게 문자에 중점을 두고 외우다보면 발표가 시작됐을 때 외운 글이 기억이 나지 않으면 준비한 것에 비해 아쉬운 결과를 낳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원고를 숙지할 때는 내용을 중심으로 기억하고 하나의 스토리처럼 기억하는 것이 좋아요.
원고 숙지를 할 때 도움이 되는 팁은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올게요😃

지금까지 스피치 발표원고 작성 순서와 팁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