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말말

논리적으로 발표하는 방법

Dianachoi 2022. 6. 8. 19:46

안녕하세요. 오늘은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소개할게요. 

나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주장-이유-정리'의 순서로 말하는 거예요. 

 

 주장-이유-정리

 

먼저 주장하는 부분에는 '내가 어떤 말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하면 됩니다. 간단한 예로 "새로 나온 태블릿PC를 갖고 싶어요."와 같이 내가 말하고 싶은 내용을 생각해서 말하면 돼요. 

다음으로 이유는 '내가 왜 그 말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해볼거예요. 위의 예시문과 이어지는 내용으로 "왜냐하면 지금 사용하고 있는 태블릿으로는 제가 원하는 작업을 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라고 설명할 수 있어요. 이유를 설명하는 문장에는 '왜냐하면~', '이유는~'과 같은 낱말을 활용하면 좋아요.

마지막으로 정리하는 부분에서는 내가 주장하는 내용을 다시 한 번 주장해보는 과정이에요. 정리하는 문장으로는 "이번에 새로 나온 아이패드 프로가 동영상 편집에 적합한 사양으로 나온 모델이기 때문에 그 태블릿으로 바꾸고 싶어요."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며 강조하는 내용으로 구성하면 돼요. 

 

주장-이유-예시-정리

위에서 설명한 '주장-이유-정리'의 순서를 활용해 각각 짧은 문장을 구성해본 후, 각 부분에 어울리는 내용을 추가해서 문단의 형태로 만들면 간결하면서도 논리적인 발표 내용을 구성할 수 있어요. 

여기에 더 구체적인 내용을 구성하려면 '주장-이유-예시-정리'와 같이 예시를 추가하면 되는데요. 이 부분에는 나의 경험이나 사실을 기반한 정보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할 수 있어요.

발표가 아닌 논설문을 작성할 때도 이 방법을 사용하면 나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주장할 수 있어요. 그동안 발표와 글 쓰기를 할 때 시작이 어려우셨다면 꼭 활용해보시길 바랄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