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이다 책 한권 쓰는 게 목표

글쓰기 실천 어려울까?

Dianachoi 2022. 5. 31. 11:19

요즘 글쓰기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 글쓰기와 관련된 책도 몇 권 읽었다.
여러 책들이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은 글을 잘 쓰는 것은 타고난 사람은 없고 연습을 통해 글쓰기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잘 쓰든 못 쓰든 일단 써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니 이건 글쓰기에만 적용되는 법칙은 아닌 것 같다.
뭐든 생각만 하고 있으면 일어나지 않으니 일단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지금의 내 글쓰기 실력을 평가받는다면 굉장히 부끄러운 점수를 받을 것 같다. 그렇기에 일단 써보는 것에 대한 막연함과 두려움도 있었던 것 같다.
글쓰기와 관련된 책들에서 강조한 것은 내가 쓴 글을 부끄러워하지 말고 계속해서 보고 피드백하고 수정해나가야 한다는 점이다.
이미 쓴 내 글을 스스로 다시 보고 또 본다는 것은 여간한 애정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인 것 같다.
보고서와 같이 업무와 관련된 글이라면 꽤 여러 번의 검토와 수정 단계를 거치지만 내 생각을 담은 글을 그러기엔 쉽지 않았다.
그래서 내 글이 아직 성장하지 못했나보다.
마지막으로 책에서 설명한 것 중엔 글쓰기 방식에 대해 언급한다.
주장-이유-예시-강조, 이 순서대로 쓴다면 어떤 글이든 논리적인 글로 만들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내가 글쓰기를 실천하고 싶은 이유에 대해 글쓰기 방식을 활용해 적어보려고 한다.

나는 글쓰기를 잘 하고 싶고 꾸준히 글을 쓰고 싶다. 왜냐하면 인생에서 글쓰기만큼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끊임없이 생각하고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글을 쓰기 전에는 어떤 일이든 생각으로만 그치고 시간이 지나 까먹었다. 내가 그런 생각을 했었나 하는 일이 일쑤였다. 때론 생각이 정리되지 않아 뒤죽박죽 밤을 새는 일도 잦았다. 하지만 글에 관심이 생기고 읽고 쓰는 과정을 통해 서서히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고 덕분에 마음도 편해졌다. 그러므로 나는 글쓰기를 꾸준히 실천하고 싶다.

글쓰기 실천 어려울까?
아니다. 일단 시작해야 그 답을 알 수 있고 고로 일단 시작하면 된다.

반응형